이름 mallmaster (ghfkdl1@hanmail.net)
제목 전자세금계산서 발급관련 공지
날짜 2011-09-15 21:04
조회수 1,734
 
안녕하세요, 이파주 입니다
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관련 안내 드립니다
 
전자세금계산서와 계산서는 매월말 일괄 발급 됩니다.
매월1일~ 매월말 판매완료건은 매월 말 전자세금계산서가 발행됩니다
 
매월말까지 판매완료건 입니다
판매완료란 고객님께서 주문후 택배발송후 약 7일~10일 후 가 됩니다
 
즉 모든거래는 주문후 택배발송후 약 10일후가 판매완료 되겠습니다
이는 택배발송후 고객님들께서 반품이나 환불할수 있는 기간이 포함된 시일입니다
 
또한가지 농산물과 씨앗 등은 면세 상품으로 계산서가 발급되며
부가가치세가 포함된상품인 농자재나 가공식품류는 세금계산서가 발급됩니다
 
보다 더 궁굼한 사항은 언제든 연락주세요~ 031-948-7762
이파주 팩스번호는 031-696-5766   입니다
 
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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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전자세금계산서 제도란 사업자가 전자적 방법에 의해 세금계산서를 발행·교부하고, 국세청에 전송하는 것을 말합니다.
법인사업자는 2011년부터 발급 의무화, 개인사업자는 복식부기의무자에 한하여 2012년부터 발급 의무화 됩니다.
※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전자서명을 위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. 미리 준비해 두세요.
공인인증서는 사업자용·범용 공인인증서(110,000원) 또는 금융결제원이 은행을 통해 발급하는 전자세금융 공인인증서(4,400원)만 가능합니다
※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은 공급시기가 속한 달의 다음 달 10일 이내(발급기한이 휴일이더라도 연장되지 않음)에 발행해야 합니다.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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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절차]
1. 주문자 : 세금계산서 신청 (또는 관리자가 직접 거래증빙 세금계산서 등록 처리)
2. 관리자 : 상점 관리자에서 신청내역 확인 및 전자세금계산서 발행관리 메뉴에서 발행 처리 (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 필요)
3. 시스템 : 주문자에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안내 메일 자동 전송
4. 시스템 : 익일 새벽 3시 국세청 자동 전송
5. 시스템 : 국세청 리턴값 수신 후 블루리본 상점 관리자에 자동 반영

[전자세금계산서 기본 내용]
- 공급자 정보는 상점정보에서 설정된 사업자 정보와 상점명, 고객상담 이메일, 고객상담전화 정보로 사용
- 공급받는자 정보는 세금계산서 신청 시 기재한 사업자 정보와 주문자명, 주문자 이메일, 주문자 휴대전화(전화번호) 정보로 사용
- 공인인증서 인증 과정을 거친 뒤 발행 처리됨.(도장이미지 불필요) 일괄처리는 최대 300개까지 가능하며, 일괄 처리시에는 한번의 공인인증서 인증 과정을 거침
-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후 공급받는 담당자 이메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안내 메일이 자동 발송됨
- 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는 새벽 3시에 국세청에 일괄 자동 전송되며, 국세청으로부터 리턴값(전송성공/전송실패)을 받기까지 1~2시간 소요됨
 
● 발행일 기준 :  입금확인일(결제완료일) 이후 ~익월 10일 전
- 발행일 정보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관리에서 개별적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.
● 발행금액 관련
- 적립금/쿠폰 사용금액은 발행금액에 포함합니다.
- 회원할인, 현금할인, 추가할인 금액은 발행금액에 포함하지 않습니다.
- 배송료 금액은 발행금액에 포함하지 않습니다.
- 발행금액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관리에서 개별적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.

● 부가가치세율 확인 ( 10%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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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전자세금계산서 발행관리]
● 발행상태값 설명 및 개별 처리
- 발행대기: 발행 전, 접수 상태 => 발행, 거부 처리 가능
- 발행완료: 발행완료, 국세청 전송 전 => 발행취소, 이메일재전송 처리 가능
- 전송대기: 발행완료, 국세청 전송 후 리턴값 수신 전 => 이메일재전송 처리 가능
- 전송성공: 발행완료, 국세청 전송 완료 => 수정발행, 이메일재전송 처리 가능
- 전송실패: 발행완료, 국세청 전송 실패 => 발행취소 처리 가능
- 발행취소: 발행 후 취소 => 발행 처리 가능
- 발행거부: 발행 전 거부 => 발행 처리 가능

● 발행 관련 안내 사항
- 발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10일까지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. 발행기간이 초과된 경우 발행 처리 불가능함
- 발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15일까지는 국세청으로 전송되어야 함
- 국세청 전송은 매일 새벽 3시마다 자동 전송되나 경우에 따라 전송실패가 될 수 있으므로 여유있게 8일 정도까지 미리 발행하시는 것이 좋음
- 한 번 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에 전송되면 수정/취소를 할 수 없으며, 필요한 경우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함. 수정 세금계산서는 발행은 개별로만 처리가능하며, 발행취소나 전송실패가 된 수정발행건은 재처리가 불가능함 
- 국세청 전송실패 시엔 사유를 미리 확인하여, 세금계산서 발행 정보를 정확하게 수정한 뒤 재발행하시기 바랍니다. (재발행은 1회만 가능)
- 발행일이 미래일자인 경우 발행 처리 불가능함
- 발행일이 미입력되어 있을 경우 발행 처리 불가능함
 
● 발행 전 발행금액, 발행일 수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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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수정전자세금계산서 발행
- 국세청 전송성공 건에 대하여 수정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함
(1) 기재사항 착오 정정
- 필요적 기재사항 등이 착오로 잘못 기재된 경우
- 세무서장이 경정하여 통지하기 전까지 세금계산서 작성 필요
- 당초의 부가세 신고에 영향이 있는 경우 수정 신고 필요
- 세금계산서 2장 발행 : 원천 세금계산서의 부(-) 1장과 정(+)의 세금계산서 1장
- 작성일 : (-)는 당초 세금계산서 작성일 , (+)는 직접 수정가능
(2) 공급가액 변동
- 공급가액에 추가 또는 차감되는 금액이 발생한 경우
- 증감사유가 발생한 날을 작성일자로 기재, 비고란에 당초 세금계산서 교부일자 기재
- 수정일자가 포함되는 과세기간분 부가가치세 신고에 포함하여 신고 (수정신고 불필요)
- 세금계산서 1장 발행 : 원천 세금계산서의 부(-) 또는 정(+)의 세금계산서 발행
- 작성일 : 변동사유 발생일
(3) 환입
- 당초 공급한 재화가 환입된 경우
- 수정일자가 포함되는 과세기간분 부가가치세 신고에 포함하여 신고 (수정신고 불필요)
- 세금계산서 1장 발행 : 환입 금액에 대하여 부(-)의 세금계산서 발행
- 작성일 : 환입된 날
(4) 계약의 해제
- 계약의 해제로 인하여 재화 또는 용역이 공급되지 아니한 경우
- 당초의 부가세 신고에 영향이 있는 경우 수정 신고 필요
- 세금계산서 1장 발행 : 계약 해제 금액에 대하여 부(-)의 세금계산서 발행
- 작성일 : 당초 세금계산서 작성일
(5)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
- 전자세금계산서를 착오로 이중발급한 경우
- 당초의 부가세 신고에 영향이 있는 경우 수정 신고 필요
- 세금계산서 1장 발행 : 원천 세금계산서의 부(-)의 세금계산서 발행
- 작성일 : 당초 세금계산서 작성일
 
 
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앞두고 정보가 될듯 하여 글 올립니다
참고하세요 ` 감사합니다.
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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